라카이 코리아
라카이 코리아는 기업의 수익금을 일부 사회적 책임, 사회공헌을 실천하는 영리 기업입니다. 라카이 코리아에서 '라카이'는 미국의 신발 회사를 말합니다. 즉 라카이 코리아는 미국 슈즈 브랜드 라카이의 한국법인입니다.
라카이 코리아는 보드화 전문회사로 시작해서 스니커즈를 포함한 일반 운동화, 의류, 모자, 팔찌 등의 제품까지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0년 욱일기를 보내면 전부 소각해 주겠다는 욱일기 폐기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일본 내에서 2020년 8월의 이슈로 선정되었습니다.
2021년 3.1절 102주년을 맞아 독도 팔찌를 판매하는 등의 이벤트를 주최하고 있으며 적자가 남에도 불구하고 계속하여 이벤트를 진행해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항하는 애국 마케팅으로 국내에서 각광받기 시작한 기업입니다. 뿐만 아니라 뉴욕 타임스퀘어에 태극기와 한복 광고를 걸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2020년 하반기부터 중국의 한국 왜곡 논란이 국내에 알려지면서 공분을 사는 등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터라 한복 광고를 내건 뒤 중국인들의 빗발치는 항의를 받았습니다. 이에 라카이 코리아에서는 중국의 동북 공정이 중단될 때까지 중국 판매를 무기한 중단하겠다는 대단히 과감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처럼 라카이 코리아는 지속적으로 역사 왜곡에 맞서는 애국기업이며 해외 가격은 비싸게, 한국 가격은 저렴하게 책정하는 차별적 가격정책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한마디로 가장 한국적인 미국 패션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 기업 최초 국제소송
그런 라카이 코리아에서 한국 기업 최초로 일본과 중국 네티즌을 상대로 국제소송을 감행하겠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는 리카이 코리아가 3.1절 102주년을 맞아 진행한 한복 광고에 대해 중국과 일본 누리꾼들의 악성 댓글이 지속된 데 따른 것입니다.
지난 4월 1일에는 만우절을 맞아 공식 홈페이지에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훠궈와 딤섬, 그리고 마라탕을 즐겨 드셨다.'라고 적힌 풍속화를 개제해 중국의 역사 왜곡을 비꼬았다. 한국 고유문화를 중국 것이라고 주장하는 중국의 문화 동북공정 행태를 풍자한 것이다. 라카이 코리아는 "중국의 모든 거짓말들이 사라지길 바라며 현재 중국에서 벌어지는 모든 역사 왜곡에 맞서 끝까지 싸우겠다."라고 전했다. 이에 중국 SNS 웨이보에는 라카이 코리아의 만우절 풍자를 비판하는 게시글이 다수 올라왔으며 한국을 조롱하는 댓글도 있었다.
결국 라카이 코리아는 5일 공지를 통해 소송 진행 배경을 설명했고 "라카이 코리아는 어떤 공격에도 굴하지 않고 우리 역사를 지키기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라카이 코리아 공식홈페이지에서는 '라카이 코리아 감사 랜덤박스 (국제소송 후원)' 상품을 19,000원에 판매 중입니다. 해외배송도 가능한 상품이며 수익금의 일부는 국제소송 후원금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발송되는 랜덤박스 제품은 판매가 기준 약 50,000원 상당의 라카이 코리아 제품이며 소액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국제소송의 진행되는 부분은 공지를 통해 알려질것이며 후원 명단도 계속 업데이트됩니다. 라카이 코리아의 국제 소송에 후원 동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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